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

기사승인 2020.07.08  18:35:36

공유
default_news_ad1

- 선인국제중학교 창녕인 김인수이사장

김인수이사장

국제화·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소통과 공감, 협업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올바른 인성 위에 발현될 수 있는 미래역량을 가진 인재를 기르고자 하는 마음으로 도내 최초의 국제중학교를 설립한 창녕인 김인수이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상상과 미래를 담은 선인의 교육과정

교육은 한 장소, 한곳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인 소통으로 교육이 가능하다. 미래의 교육은 상상을 담고, 미래를 담고, 새로운 시대와 새로운 세대를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외국어를 기반으로 특성화 교과 교육을 통해 그 나라의 사회, 문화, 역사를 이해하는 것으로 기본과 심화 운영을 하고 있다.

전통 스포츠의 역사의식과 집중력을 키우는 국궁, 스포츠 에티켓 문화를 배우는 골프, 흥미를 이끄는 볼링, 두뇌 회전과 순발력 향상을 위한 테니스 등 다양한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을 편성하여 학생들의 체력증진과 생활 교양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문화된 과학교육을 위해 과학실험 전문 선생님을 초빙하여 다양한 실험을 실습하고 있으며, 일본 교토 국제 학교, 캐나다 St. Michael's University School, 뉴질랜드 Birkdale Intermediate School 와의 MOU 협약을 통해 화상 수업, 해외 교환 수업, 국제 이슈 토론 및 국제 모의재판 등 국제 교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는 것.

국제화 시대의 주역으로 역량 인재 양성

- 외국어 수업 활동

중국 원어민 강사와 생활 중국어 수업, 2명의 원어민 강사와 영어회화 및 디베이트 수업 활동을 하고 있으며, 중1~3학년 동안 일본어 회화 수업을 단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외국어 심화 과정으로 텝스를 수준별로 진행하고 있으며, 선인국제중학교 학생 중 일부는 동시통역이 가능할 정도의 실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지난 2019학년도 뉴질랜드 Birkdale Intermediate School에서의 생활과 활동들에 대한 학생들의 영어 에세이집과 영어 활동 집을 출판하였으며, 뉴질랜드 학생들에게 한국어 수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 지구를 지키는 생태 환경 교육 동아리 활동

학생 주도적인 영어 화상 동아리 활동은 교류 중인 뉴질랜드 학생들과 각종 SNS를 통해 서로 연락하며, 원격 화상 프로그램으로 세계의 이슈가 되고 있는 시사, 환경, 문화에 대한 토론을 통해 생각을 교류하고 있다. 특히 우리 미래교육의 가장 중요한 생태 환경 교육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세계 각국 학생들과 함께하는 국제 포럼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이와 더불어 학교에서는 생태 환경 보전을 위해 주변 텃밭을 만들어 옥수수, 가지, 토마토 등을 직접 심어 키워보는 활동을 통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실천하고 있다.

- 교외 활동

교내 체육은 물론 학생들에게 골프, 볼링, 국궁, 테니스 등 학생들의 특성과 취미에 맞는 스포츠 활동을 위해 지역 사회와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해 예의와 스포츠 정신을 함양하여 학업뿐만 아니라 건강한 체력과 정신력을 키우며 활동 속에서 배우며 익히고 있다.

- 특강

개교 이래 선인국제중학교에서는 매월 1회 외부 강사를 초빙하여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이 희망하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직업에 대해 들어보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적성을 찾아갈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부모 특강도 진행 중에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 ‘수교육방송국’

3월 2일 개학이 코로나19로 인하여 1차 연기되고, 또 다시 2, 3차 연기되어 3월 23일까지 연기되었다. 이에 학사 일정 및 교육과정 전반에 차질을 가져온 상황이 발생하고 수업 일수가 부족하게 되는 등 교육 전반에 큰 우려가 야기 되었다.

이런 가운데 선인국제중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막고자 3월 9일부터 국어, 영어, 수학, 생활중국어, 생활일본어 수업을 직접 촬영하여 재택 동영상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생들 각 가정으로 교과서를 배부하고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안내하며 학습여부를 체크하는 등 세심한 관리 지도가 이루어졌다.

또한 학생들이 질문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게시판을 만들어 각 과목 선생님이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며 학생 개개인의 학습을 도왔으며, 4월 9일부터는 위두랑 프로그램을 통해 전 교과목을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평생학습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활동

선인국제중학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인구교육 선도학교’로 선정되어 저 출산,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결혼·출산·가족생활에 대한 합리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선인국제중은 경남 교육을 넘어 우리나라 최고의 교육과정으로 국제화 시대의 주역으로 당당히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해외 거주 경험이 없어도 원어민처럼 영어를 사용하고,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원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자율·융합·창의의 교훈으로, 21c 인본주의적 행복교육, 글로벌 교육 공동체 실현을 교육비전으로 삼아,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공감과 소통, 협업 능력을 길러 올바른 인성 속에 올곧게 자라나, 자신의 잠재력을 스스로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어 낼 수 있는 인재로 양성할 것이다.

오종식기자

비사벌뉴스 bsb2718@hanmail.net

<저작권자 © 비사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