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자수첩] 창녕만의 농촌인력 해소 정책이 필요하다

기사승인 2021.06.06  09:03:29

공유
default_news_ad1
오종식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농촌인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수가 크게 줄어 사람을 쓰고 싶어도 일할 사람은 더욱 부족해지고 이에 따라 인건비도 크게 올라갔지만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더욱 심해졌다.

농업은 파종과 관리 수확등 정해진 시기가 있기에 이를 맞추지 못하면 한해 농사를 그르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적정한 시기를 놓칠 수 없는 농가는 웃돈을 주고서라도 일손을 구할 수밖에 없다. 인건비는 농업 생산비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농가들의 부담은 커지고 있다.

창녕군의 경우 농협창녕군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촌고용인력지원센터에서 국비로 교통비 명복으로 구직자에게 5천원, 농가 교육비 명목으로 최대 3일 2만 원 정도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농촌에 지원하고 있다.

그것뿐이다. 그저 걱정만 하고 있다. 인근 경남 남해군의 경우 마늘 재배 면적 영농지원단을 운영하며 인건비를 지원해 오고 있다. 타 작물들도 농협과 공동으로 ‘농촌희망 일자리 센터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농가가 농작업 일주일 전까지 가까운 지역농협을 방문해 일손을 신청하면 군이 교통비로 2만원, 농협이 식대와 간식비로 3만원을 지원하면서 농가는 6만원만 부담한다.

한 농가가 하루에 3명에서 10명까지 고용이 가능하다. 농업규모가 큰 창녕의 경우에는 남해보다 소요예산이 많겠지만 농가들이 실직적으로 필요한 지원은 인건비가 아닐까 싶다.

구직자들이 창녕의 농업활동에 투입될 수 있도록 숙소를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 외국인 근로자의 주거시설에 대한 관리가 강화된 만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단체 숙소를 조성한다면 영농시기에 따라 안정적인 인력공급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불법체류와 취업비자가 아닌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나 미등록 직업알선행위 등에서 오는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매년 반복되고 있는 인력난을 해소해 나가기 위해선 기존방식에서 벗어난 창녕만의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비사벌뉴스 bsb2718@hanmail.net

<저작권자 © 비사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