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우포늪 주변 오염 대책 시급하다

기사승인 2021.11.08  15:17:04

공유
default_news_ad1

- 글, 사진 이인식의원

우포늪에서 낙동강 생태회복을 기다리며

낙동강을 따라 창원 평화통일 포럼에 참가하러 가는 길이 참 아름다웠습니다. 창녕 우포늪에서 창원 본포다리를 건너기까지 푸른 하늘에서 내리쬐는 햇볕에 반사되는 아름다운 것이 너무 많습니다. 잔물결로 반짝이는 강물도 물고기처럼 떼 지어 달리고 억새들도 가을바람에 흔들리며 춤추는 모습에 행복하였지요. 임해진 앞 강변에는 모래톱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버드나무들이 줄 지어선 모습에 잠시 차를 세우고 생각에 잠겼습니다. 어린 시절 낙동강 모래톱은 강변 마을 주민에게는 삶터였습니다. 모래톱에 밭벼와 보리를 심어 이모작을 하고, 땅콩과 수박, 호밀 등을 심었지요. 심지어 강에서 74년까지 먹는 물을 길어 먹었다고도 합니다. 강변 모래톱에서 찜질도 하고 물고기도 잡으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우리들의 오래된 미래로 단순히 추억하는 것에 머물지 말고 강물이 오염되고, 주변의 먹거리들이 자연의 힘보다는 인간이 고안한 상업적 이익을 위해 온갖 기술적 장치로 미래세대에게까지 남겨주는 것이 과연 옳을지를 생각해볼 때입니다. 주남저수지 넓은 뜰에서 먹이활동을 하다가 가끔 날개짓을 하는 재두루미들을 바라보다가 저들도 수천 마리가 이곳에서 겨울을 나도록 하고, 주남 뜰은 유기농 먹거리를 생산하는 기지로 만들어 농업과 생태관광으로 사람과 자연이 공생하는 정책방안을 마련하면 좋겠습니다. 포럼에서도 남북관계가 어려운 시기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로 비정치분야인 농업과 생태분야 사업에 집중하자고 했습니다. 과거 노무현정부 시절 김태호 지사가 관계분야 전문가들과 평양에서 통일딸기농업교류와 남북 람사르협약 총회 초청, 경남교육청의 평양근처 낡은 장교리소학교 지원 등으로 남북교류의 물꼬를 터기도 했지요. 이러한 과거 남북교류 경험은 우리시대의 소중한 자산입니다. 미워도 고와도 조선반도가 분단보다는 하나 되었던 날이 훨씬 많았지요.

남북한이 농업과 생태복원으로 교류를

지정학적으로 미국과 중국의 눈칫밥을 먹어야 하는 슬픈 운명이지만, 최소한 스스로 우리끼리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내어 교류전략을 지역별로 준비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우선 농업분야와 멸종위기종인 우포따오기복원 등 생물다양성 회복에 기반한 기후변화에 공동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다른 분도 윤이상음악제 같은 남북 공동 관심사를 통해 교류협력 모색을 제안하였지요. 그렇게 하려면 지역별 농업과 생태 현황을 깊이 연구하고 조사하여 교류협력 토대를 마련해야 할 때입니다. 낙동강을 오르내리면서 함안보 앞에 걸린 현수막은 늘 불편합니다. 농민들은 낙동강 보 개방과 강변여과수 개발하여 창원과 부산 등에 나누어 먹는 것에 절대 반대 의사를 현수막에 새겼습니다. 길곡면을 포함한 일부 농민들에게는 4대강 사업으로 농업구조가 바뀐 사항에는 당연한 요구입니다. 그래서 과거 보를 만들지 않고 모래톱에서 물 걱정 없이 농사짓던 시절을 되새겨보면 어떨까요? 낙동강에 보를 만들면서 농민들이 농사짓던 모래톱 땅이 대충 7-8천만평 정도 될 것입니다. 이 땅을 다시 농민들과 청년농업현장으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농약, 비료 투입이 필요 없고 홍수, 가뭄에 영향을 적게 받는 땅콩, 보리 호밀 등 강변 농산물 생산을 하고, 유통까지도 학생들 급식과 소비자들에게 질높은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70년대까지는 농약이나 거름을 쓰지 않고도 땅콩, 수박, 호밀 등 많은 농작물을 생산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모래톱 농경지를 국가프로젝트로 농민들에게 돌려주면서 보 개방으로 강변여과수도 만들어 생수 사먹지 않는 세상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우포늪 3차례 물고기 떼죽음 원인과 대책

아침 산책 길에 대대제방에서 서쪽 미루나무가지에 앉아있는 야생따오기는 처음 본다. 야생에 나간 따오기 무리가 가을이 되면서 각자 세력권을 이루면서 센터 앞 논에서 먹이활동을 하다가 쉬기 위해서 모습을 나타내는 것 같다. 그리고 해질 무렵에도 대대제방, 팽나무, 사지포제방, 주매제방, 목포제방 등에서 따오기센터 쪽 이태리포플라 길을 주시하면 우포따오기들이 잠자리로 돌아가기 전 30-40분 정도 머무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그리고 복원센터 앞 논습지에서 먹이활동하는 모습도 낮시간에는 10마리 이상 볼 수 있다. 그러나 우포늪을 오래 관찰한 사람으로서 올해는 유난히 물고기들의 떼죽음에 민감해진다. 그동안 4대강 사업으로 여름철 홍수 때에 자연범람이 사라지고, 지천에서의 농약과 거름, 축산페수 등 각종 오염문제, 겨울철 늪 바닥이 드러나서 햇볕에 의한 광합성 작용으로 수생식물들이 자라면서 습지 생태환경을 풍부하게 했던 물 흐름에 대한 정확한 진단으로 하루빨리 원인규명과 보호지역 처음 지정 때로 돌아가기 바란다. 결론적으로 수온 영향으로 일시적 물고기 질병으로 단정하여 집단 폐사가 일어났다는 접근은 기후변화 시대에 정확한 접근법이라고 할 수 없다. 여러차례 언급했지만 우포늪 현재 수생태 사정은 심각하다. 농약이나 축산 폐수의 유입, 낙동강 4대 강 사업 때 만든 보가 생태계가 깨진 원인이다. 낙동강에 보가 생기면서 자연범람 현상이 사라졌다. 우포늪에 물이 들어야 수질이나 토사가 뒤집힐 건데 그런 역할을 하지 못했다. 오랫동안 물고기를 잡은 어부도 4대강 사업과 지천에서 유입되는 농약, 축산폐수 등이 물고기 떼죽음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우포늪 주변 생활·농약·축산 폐수가 모두 유입되고 있는 현실에서 국가보호지역에 대한 수생태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 마련과 정부 예산 지원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 창녕군이 직접 나서서 국가예산을 요청해야 한다

야생따오기 관찰 중에 경관훼손 눈에 뛴다

참고로 일본 황새복원센터와 예산 황새복원센터 홈페이지에서는 따오기생존 여부에 대한 관찰기록을 정확하게 한다. 미관찰(미확인), 1년 이상 관찰이 안 되면 행방불명으로 분류한다. 그런데 따오기복원센터에는 이런 정확한 상황을 게시하지 않고, 생존율을 120마리를 방사했는데 그중 87마리가 생존해있다고 단순하게 기록하고 있다. 71.3%에 이르는 생존비율은 중국과 일본의 따오기 복원 초기 30% 수준보다 두 배가 넘는다고 단정 짓는다. 군수가 생존율에 대한 해석을 높게 하는 것은 일견 이해가 된다. 행정책임자로서 우포에서 복원한 따오기의 생존율이 특별히 높다고 자랑하는 것은 그럴 수 있다고 치자. 그러나 연구자는 분명하게 위치추적기로 확인되는 숫자와 1년이 지나 추적기에 잡히지 않는 개체는 미관찰(미확인), 행방불명 등으로 표시하여, 어느날 갑자기 생존율이 떨어질 때, 복원사업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 덧붙여 따오기복원센터는 신문기사에서 중국과 일본에서도 그렇게 한다고 하는데, 다시 확인하기 바란다. 그 나라들이 초기 30-40% 대로 생존율을 발표하는 것은 그만큼 야생에서의 생존이 어렵다는 조건을 말하는 것이고, 우리의 경우도 우포주변과 나라 안 곳곳이 복원사업 과정을 통해 농업변화와 서식처 확보가 중요한 과제임을 먼저 알려야 한다. 정부와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구자가 앞장서서 정확한 통계자료와 용어사용에 신중을 기하기 바란다. 덧붙여 창녕군은 87마리가 생존해있다고 보고했지만 허점이 있다. 폐사체가 확인됐거나 복원센터에서 다시 보호되는 따오기를 제외하고는 모두 살아있다는 건데, 연도가 지나거나 고장 난 위치추적장치를 부착한 따오기가 많은데 그렇게 통계를 내는 것은 제고 해야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현재 상태를 정확히 알리면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 만이 다른 종을 복원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실제 생존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이를 끝까지 보호해야 자연복원 단계에 이를 수 있다. 최소한 30-40년 정도의 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복원설계를 해야한다. 그러려면 정부와 전국 광역시도, 경남도와 창녕군 간에 따오기 복원 네트워크가 형성돼야 한다. 그 작업에 앞서 지금까지 방사 결과와 방법, 생존 여부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분석도 선행돼야 한다. 특히 따오기가 이동한 지자체와는 긴밀히 협력하여 현지 환경단체 등과 보호관련 회의도 가져야 한다. 우포따오기복원은 한반도 전체의 생태복원이라는 점을 항상 목표로 나아가야 한다. 요즘 따오기관찰을 하면서 우포늪 주변 경관훼손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창녕군에서는 환경부와 문화재청에서 보호구역 지정에 대한 지침들을 잘 분석하여 람사르습지에 걸맞는 경관유지에 적합한 대책이 시급하다. 보호지역 내 시설물 점검과 외지인 주택 건설, 농업시설 등을 만들면서 나무를 베어내거나, 경관보존을 해치는 부분을 정밀하게 살펴서 국가자연유산을 잘 보존해야 한다. 적어도 시설이 만들어진 곳도 수목 식재 등으로 주변 경관을 헤치지 않을 방법을 우선 마련하고, 환경부와 창녕군은 경관훼손에 대한 법제도화도 서둘러야 할 것이다.

비사벌뉴스 bsb2718@hanmail.net

<저작권자 © 비사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