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시 "달성군 LNG발전소 반대"…시의회 의견 수용

기사승인 2021.03.26  09:26:16

공유
default_news_ad1

- 함께한 조해진의원께 감사

주민들 "반대 의사 반영돼 다행"

대구 달성군 구지면 LNG복합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대구시가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내놨다.

대구시는 25일 "국가산업단지 LNG복합발전소 건립과 관련해 현풍 창녕주민들과 대구시의회의 반대 의견을 수용해 대구시 차원에서 반대 입장을 결정하고, 이를 사업 주체인 한국남동발전에 통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권영진 대구시장 주재로 행정부시장, 경제부시장 등이 참여한 대책 회의를 진행한 결과 더이상 지역 주민의 수용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24일 대구시의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LNG발전소 건립 반대 입장을 공식화했다. 장상수 의장은 이날 "이해당사자인 주민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사업이 추진됐으며, 주민들은 거주지 인근에 오염물질을 발생시키는 발전소가 건립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달성군 주민들로 구성된 LNG복합화력발전소 건립반대추진위원회는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대구시청과 별관 앞에서 다섯 차례 집회를 열며 사업 철회를 요구했다. 오염물질이 배출되면 인근 주거지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커서다. 지난해 12월에는 주민 1만2천여 명의 반대 서명을 대구시·대구시의회에 전달하기도 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017년 주민들의 수용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전제 하에 사업제안을 수용했지만 주민들의 반대 의사만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대구시가 입장을 표명한 뒤 산업부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하나 한국남동발전이 건립계획을 포기하면 산업부 승인까지도 갈 필요 없다"고 했다.

시의 공식 입장이 발표되자 주민들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곽영규 구지면 이장협의회장은 "발전소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주민이 지난해부터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대구시는 책임을 회피해왔다"며 "반대 의사가 관철되지 않으면 더욱 강경하게 의사를 보여주려고 했으나 이제라도 받아들여져서 다행"이라고 했다.

창녕군건립반대추진위원회 김량한 사무국장은 “대합 이방 유어등 지역주민들의 단합된 힘이 반영된 것이고 함께 해주신 조해진의원님께 감사드린다“고 했다.

한국남동발전 관계자는 "입장 발표 전에 대구시로부터 전달받은 내용이 없어 아직 사업 중단 또는 추진 여부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해진 내용이 없다"며 "현재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했다.

비사벌뉴스 bsb2718@hanmail.net

<저작권자 © 비사벌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